과거와는 다르게 매일 맑은공기를 마시기가 힘들어진 요즘인데요. 바로 미세먼지 때문이지요.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무서운 메르스나 사스 신종플루등 전염병도 유행을 하면서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는 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이렇게 마스크를 쓰고 생활을 하게되면서 마스크 종류도 다양해 졌는데요. 오늘은 마스크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크 종류 - 보건용 마스크(의약외품)

 

 

 

 

마스크의 종류에 따라 사용방법이 다른데요. 보건용 마스크는 미세먼지나 황사가 있을때 사용하는 가장 많이 쓰는 마스크 입니다. 약국에서도 팔고 마트에서도 팔고있는데요.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마스크 사용이 점점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보건용마스크는 기능이 있어 황사나 미세먼지발생 수준에 따라 다르게 착용을 할수 있는데요. 개인의 호흡량도 같이 고려해서 착용을 해야 합니다. 만약 호흡량을 고려하지 않고 미세입자 차단효과가 더 큰 마스크를 착용하였다면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해 질수도 있습니다.

 

 

 

 

 

보건용마스크의 기준은 KF뒤에 숫자를 보고 고를수 있는데요. KF뒤의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의 차단효과가 더욱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어린이들이나 얼굴이 작은사람의 경우는 자신의 얼굴크기에 꼭 맞는 마스크 종류를 착용해야 하는데요. 마스크의 크기는 소형부터 특대형까지 있으니 잘 맞게 쓰시면 됩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의약외품으로 분류되어 지는데요. 마스크 종류는 KF80과 KF94 그리고 수술용 마스크로 나뉘어 집니다. 미세먼지나 황사를 차단하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KF80으로도 충분하며 혹시나 사스나 신종플루같은 유행성 전염병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KF94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수술용 마스크는 의료기관등에서 착용합니다.

 

마스크 종류 - 공산품

 

 

 

 

마스크 종류 중 보건용 마스크를 제외하면 다른 마스크는 공산품으로 분류가 되는데요. 겨울에 추위로부터 얼굴을 보호해주는 천마스크인 방한대는 추위만 막아줄뿐 미세먼지나 황사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해 주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공산품인 산업용 방진마스크가 있는데요. 주로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며 미세 분진등으로 부터 호흡기를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마스크 구입시 확인사항

 

 

 

 

위에서 말했듯이 마스크 종류에 따라 기능이 다른데요.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하거나 유행선 전염병이 생겼다면 일반마스크를 써도 되는지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보건용마스크가 없다면 어쩔수 없지만 되도록이면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것이 바람직 하다고 합니다. 마스크를 아예 안쓰는것보다는 낫지만 호흡기를 보호해 주기는 부족하다고 하네요.

 

 

 

보건용 마스크는 특수필터를 사용하여 미세먼지나 황사 또는 바이러스가 호흡기로 들어어는것을 막아주는데요. 특별히 어른이용과 성인용으로 구분되어있지 않아 어린이 얼굴크기에 맞춰서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보건용 마스크는 제품의 포장지에 의약외품이라고 적혀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계속 이야기 했던 KF80이나 KF94 또는 KF99 표시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KF99는 기능이 너무 높아 호흡이 어렵거나 불편할수 있어 확인을 잘 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법

 

 

 

 

본인에게 맞는 마스크 종류를 선택하셨다면 이제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보아야 하는데요. 보건용 마스크의 경우는 세탁을 하거나 재사용은 하지 않는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혹시 수건이나 휴지등으로 덧대어서 마스크를 사용하시는분들이 간혹 계신데요.

 

 

이럴경우 밀착력이 감소하면서 미세입자의 차단효과가 떨어질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착용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만지지 않는것이 중요한데요. 마스크를 찌그러트리거나 모양을 변형시키지 않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와 입 그리고 턱까지 모두 덮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연결고리를 양쪽 끝에 잘 절어 얼굴과 밀착시켜줍니다. 코부분도 마찬가지로 꾹 눌러 밀착시켜 주는데요. 마지막으로 후 하고 불어보고 공기의 누설이 없는지 확인해 주는것도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