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가 최근 몇년전 부터 초미세먼지로 인해 온실효과로 날씨가 따뜻해지고 있는데요. 또한 환절기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호흡기나 코 관련 질환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대책법으로 외출을 자제하거나 마스크하는 거외에는 방법이 없는데요.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미세 먼지 마스크는 장시간 쓰기엔 피부 질환, 두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면마스크 효과와 미세 먼지 마스크와의 차이점도 알아보겠습니다.
면마스크 효과는?
우리나라 마스크에는 KF마크가 있습니다. KF수치에 따라 바이러스와 미세먼지 유입을 막아주는 비중을 알려줍니다.
미세먼지를 막으려면 KF94라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데요. 해당 수치가 높을 수록 숨쉬기도 힘들어지고 두통 같은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면마스크 효과에는 그런 수치는 없습니다.
또한 의사협회에서는 KF 94 착용을 권유하지만 최소 KF 80는 착용을 해야 어느정도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을 텐데요. 하지만 면마스크 효과가 KF80정도의 효과는 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면 마스크에 끼울 수 있는 필터가 나왔습니다.
필터 교체 면마스크 효과는?
일반 면 마스크보단 필터 교체형 면마스크 효과 착용이 더 좋으며, 정전기를 일으켜 먼지를 잡는 구조로 되있어서 내 입에서 나오는 침이나 세균을 차단 해주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미세먼지나 세균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마스크 효과를 위해 필터와 마스크는 물에 젖어서는 안되니 참고해주세요. 미세먼지로 인해 마스크를 안 낀다면 기침이 나올때 다른 사람에게 비말감염으로 전파되지만. 면 마스크를 끼면 기침을 했을 경우 분비물일 날라가는 것도 방지 및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면 마스크의 경우 사람이 숨을 내뿜게 되면 수증기로 인해 마스크에 습기가 차기 때문에 2~3개정도 구비하여 교체하면서 사용해야 면마스크 효과가 날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젖은 마스크는 세척해야 합니다.
특히 독감이나 폐렴같은 비말에 의한 감염에 걸렸을 경우 면마스크 효과로는 다 예방이나 전파 차단이 힘드니 마스크 외의 부분이나 손 등을 깨끗이 닦아야 예방이 더 잘되니 그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면마스크 효과보다 더 강력한 미세먼지 마스크!
면마스크 효과도 좋지만 KF 수치가 인증된 미세먼지 마스크에 대해서도 효과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제품인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KF80 KF94 KF99와 같은 문자가 쓰여 있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KF는 'Korea Filter'의 줄임말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하는 입자 차단 성능을 뜻합니다. KF99는 미세먼지를 99%이상 걸러주며, 마찬가지로 KF94는 94% KF80은 80%이상 걸러준다는 뜻입니다. 필터 교체 면마스크 효과에는 KF80정도 성능입니다.
면마스크 효과와 비교
하지만 KF 수치가 높은 제품을 쓰면 그만큼 차단의 정도가 높은 건 맞지만, 수치가 크다고 무조건 좋은것은 아닙니다. 미세먼지 차단 성능이 뛰어나면 호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유아와 노약자의 경우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인의 상태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면마스크 효과는 이런 경우에 좋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마스크는 면 마스크와 달리 세탁 시, 모양이 변형되고 기능이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바로 버리고 재사용을 금지하며 휴지나 손수건을 덧댄 후 마스크를 착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하고 미세먼지의 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만져도 안되고 변형되면 바로 버려야됩니다. 이점이 면마스크 효과보다 편리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마스크에는 사이즈나 색상이 다양하지 않아 얼굴이 작은 영유아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답답한데 사이즈도 크고 하얀색 또는 검은색이기 때문에 거부감을 느끼는데요. 면 마스크는 다양한 색상과 인견같은 시원한 소재도 출시가 되어 한 여름에 착용시 답답하지않고 사이즈도 다양해 거부감이 덜하다는 면마스크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경제성의 차이가 있는데요. 미세먼지 마스크는 일회용이기 때문에 매일 하루에 1개씩 쓰면 90일에 25만원 정도 금액이 듭니다. 그리고 환경파괴로 인해 미세먼지가 생겼는데 오히려 마스크를 쓰면서 쓰레기를 생산하고 있는 겁니다. 면마스크 효과는 보통 2~3개로 구매해 필터를 교체하고 빨아서 다시 재착용이 가능해 경제성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