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획기적인 아이템이 있어 자신의 사업을 꾸려나갈만한 아이디어가 있는 분들은 개인 사업장을 차린 뒤 사업을 운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영업방식을 내세워 다른 사업장들과 차별화를 둬서 사업을 이어나가게 되는데요. 처음 시작은 성공과 희망으로 시작하겠지만 현실이 녹록지 않아 도중에 그만두는 분들도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경제가 어려운 경우에는 더욱 사업을 이어나가기 힘들어 운영하던 개인사업장의 문을 닫는 경우가 있는데요. 길을 다니다 보면 폐업한 상가나 식당 등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식당이나 회사 등 자신의 사업장을 운영했던 분들이라면 폐업을 할 때 문을 닫는 것으로 끝날게 아니라 그에 관련된 신고도 해야합니다.

 

 

 

 

 

폐업신고

 

 

 

폐업신고를 하는 이유는 자신이 사업자로 등록되어 있음으로 해서 여러가지 세금이나 법적으로 관련된 것들을 정리하기 위함입니다

 

 

이전에는 직접 관할청이나 세무서에 방문해 폐업을 하는 폐업신고방법이 있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으로도 손쉽게 폐업신고를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폐업신고방법

 

 

 

폐업신고를 하기 위해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세무와 관련된 각종 신고 및 환급 등에 관해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곳인데요.

 

 

폐업신고방법은 홈택스 메인화면 상단에 메뉴를 살펴보면 신청/제출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해서 여러가지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신청업무-휴폐업신고를 클릭해 줍니다.

 

 

 

 

 

 

 

그 다음 폐업신고방법 진행사항으로는 본인인증을 위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줘야 합니다. 세무나 각종 신고에 대한 사항은 본인인증을 거쳐야 일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나 지문인증 로그인을 해서 본인인증을 거쳐주어야 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비회원 로그인을 통해 본인인증 후 진행을 해줘야 합니다.

 

폐업 관련 정보 입력

 

 

 

그 다음 폐업신고방법 진행사항으로는 자신이 운영하던 사업장의 정보와 자신의 신상정보, 그리고 신청내용에 대해 입력하는 것인데요.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 대표자명, 사업장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사업자 자신의 전화번호 및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폐업신고방법으로 신청내용의 신청구분을 보면 휴업신고서와 폐업신고서가 있습니다.

 

 

자신이 운영하던 사업장을 폐업하기 위해 신고하는 것이기 때문에 폐업신고서로 선택한 후 휴업기간란은 공란으로 비워두고(휴업일 경우 기간 설정, 폐업일자 입력X), 폐업일자를 선택해 지정한 후, 폐업사유와 폐업자멘토링 서비스 신청여부를 선택합니다.

 

폐업자멘토링이란

 

 

 

 

참고로 폐업신고방법에 폐업자 멘토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폐업자멘토링 서비스란 관할세무서 담당직원인 내부세부도우미와 영세납세자지원단 소속의 세무대리인인 외부세무도우미가 폐업신고를 어려워하는 사업주들에게 도움을 주는 서비스로 보다 신속하고 완벽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폐업신고방법으로 모든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작성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모든 항목을 확인한 후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폐업신고가 완료됩니다. 참고로 폐업한 사업자는 폐업일이 속하는 과세기간의 개시일부터 사업실적에 대해 폐업일에 속한 달의 말일로부터 25일 이내에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