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성인이라면 대부분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운전면허증은 주민등록증 또는 여권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신분을 증명하는 신분증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증 또는 신용카드와 비슷한 크기와 재질로 되어 있어 지갑에 넣어 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지갑이나 가방을 잃어버렸을 경우에 운전면허증을 분실할 가능성이 큰데요. 운전면허증과 같은 개인정보가 있는 것을 분실하게 되면 개인정보노출 등 범죄에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분실신고 등을 통해 범죄 악용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에 대해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
운전면허증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신용카드를 분실했을 때 해당 은행에 전화해서 분실신고를 하는 개념과 달리 특정 신고 시스템이 없습니다. 즉, 분실하면 운전면허증 분실신고가 아닌 하루 빨리 재발급 신청을 하는 것이 답인데요. 개인정보유출이 걱정이 된다면 가급적 분실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재발급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하는 방법은 곧 재발급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재발급은 총 3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는데요. 첫번째로 인터넷 재발급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안전운전 통합민원(www.safedriving.or.kr)이라는 사이트가 검색되는데요.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접속한 후 메인화면에 보면 운전면허증과 관련된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운전면허 발급 메뉴를 클릭해주면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관련된 면허증 재발급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클릭해서 다음 과정을 계속 진행해주면 됩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로 인해 재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확인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 핸드폰인증, 디지털패스, 핀인증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본인확인을 합니다.
그럼 다음 단계로 면허정보 확인을 할 수 있는데요.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하는 당사자의 주민등록번호와 운전면허번호, 주소 등을 확인한 후 수령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 후 면허증 재발급 신청 이용약관에 동의를 한 뒤 다음 단계로 진행해 줍니다.
이 때 시험장 또는 경찰서 방문 중에서 선택해 진행할 수 있는데요. 수령방법과 시험장 또는 경찰서, 날짜를 선택한 후 진행해주면 됩니다. 그 후 SMS 및 이메일을 등록하여 면허증 재발급에 관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신이 선호하는 알림 신청 연락수단을 선택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그 후 영문면허증 신청여부를 확인하는데요. 해외에서 운전하는 일이 많다면 신청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그 후 마지막으로 신청내역을 최종확인 후 결제를 하면 됩니다.
시험장 방문 재발급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로 인터넷 재발급이 아니라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해서 재발급을 받는다면 당일에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송관련 종사자이거나 급하게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필요하다면 신분증, 면허증 전용 증명사진, 수수료 등을 구비하여 면허시험장으로 방문해 발급받으면 됩니다.
경찰서 방문 재발급
이뿐만 아니라 가까운 경찰서 교통 민원실을 방문하여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로 인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한데요. 민원실에 구비된 신청서를 작성하고 운전면허증 전용 증명사진을 부착한 뒤 접수하면 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지구대나 파출소는 재발급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교통 민원실이 있는 경찰서를 방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