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사태가 안정화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이 되었는데요. 앞으로도 일상생활을 하면서 지금까지 해오신 것처럼 생활하신다면 조기에 안정화되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안에 가게, 식당, 가정, 회사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소비 및 생산이 위축됨에 따라 경제가 힘들어진 것도 사실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지자체에서 일정 수준 이하의 가구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접수 받아 지원해드렸었는데요. 이번에 정부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해드리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재난지원금 조회와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재난지원금이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한시적으로 지원금을 드리는 제도로써, 생활 안정과 경제 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으며 소득이나 재산과 상관없이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지급액은 가구원수별로 차등 지급되며, 건강보험료상 1인 가구는 40만 원, 2인 가구는 60만 원, 3인 가구는 80만 원, 4인 이상 가구는 100만 원으로 지급됩니다.
그리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지급 대상이 되는지 여부는 굳이 확인하실 필요는 없으나 세대주라면 본인으로 등록된 세대주가 몇 명인지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조회는 세대원이 아닌 세대주만 가능하며, https://www.긴급재난지원금.kr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때 본인의 출생 연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로 운영이 되며 그 이외의 날짜는 검색 자체가 되질 않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세대주이어야 하며, 1983년생이라면 끝자리 3일에 해당되는 수요일에 위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끝자리가 4와 9는 목요일, 5와 0은 금요일에 그리고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와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단 휴대폰 등에서는 이용이 안되면 PC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는 기존에 본인이 인터넷뱅킹용으로 사용하던 무료 인증서로 이용이 가능하며, 인증서가 없는 경우엔 거래하시는 은행 사이트에서 무료로 발급받아 이용하시면 됩니다.
실제 조회 결과입니다.
저 같은 경우엔 4인 가구에 해당되며 1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나옵니다. 그리고, 이와는 별개로 각 지자체에서 이미 지원금을 받으신 경우엔 금액이 달라질 수 있지만 결론적으로 중복으로 지급받게 됩니다.
그리고, 4일부터 현금을 받는 대상자는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에 대해서는 별도 신청 없이 기존의 급여 수급계좌로 지급받게 됩니다.
▶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신청은 지급 수단과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받고자 하는 경우엔 5월 11일부터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다음 지역화폐 선불카드나 상품권으로 받고 싶은 경우엔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에서 5월 18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카드로 지급받는 경우엔 해당 금액이 카드에 충전이 되는 방식으로 신청일로부터 약 2일 뒤에 충전이 됩니다.
그다음,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경우엔 각 카드사의 은행 차구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며 날짜는 5월 18일부터 동일합니다.
그리고, 고령자나 장애인들을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도 시행될 예정이며, 거주하시는 주민센터에 전화 등으로 상담하시면 신청에 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