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변동금리를 1%대의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안심 전환대출이 9월 16일 출시되면서 기존에 본인이 받았던 주택담보대출이 어떤 금리의 상품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제일 확실한 방법은 주담보를 받았던 거래은행에 전화를 하여, 고정인지 변동금리 상품인지 상담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지만, 전화연결이나 본인인증 등 번거로울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엔, 해당 거래은행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상품조회가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십수 년 전에 집을 분양받을 때,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현재까지 원금과 이자를 상환 중에 있는데요. 다행히 전 세계적인 저금리 추세에 따라 2%대 초반의 이자를 부담하고 있지만, 대부분 3% 이상 높은 이자를 부담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에 따라, 거래은행 홈페이지를 통한 주택담보대출 조회방법과 안심 전환대출을 받기 위한 핵심 체크리스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 이미지는 우리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한 상품 조회방법이며, 각자 본인이 받은 거래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현재 한국 주택금융공사 또는 시중은행에서 접수받고 있는 대환 상품은 9월 16일부터 9월 29일까지 2주간 접수를 받고 있으며, 최저 1.85%에서 2.2% 수준으로 바꿔 탈 수 있는 상품입니다.
신청일로부터 선착순으로 접수받는 것이 아니며, 접수 종료 이후 1차 순으로 낮은 주택 가격 순으로 심사 대상자를 선정하며, 선정된 대상자에 한해 전환대출 심사를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거래은행에 접속하신 후, 대부분 "대출" 등 제공하는 메인 메뉴를 통해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계좌조회를 클릭합니다.
위 표는 실제 제가 받은 상품인데요. 국민주택대출로써 2028년 11월까지 상환 중에 있으며 잔액은 현재 1,500만 원 정도가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상제 정보 확인을 위해서는 우측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중요하게 볼 부분은 대출 종류입니다. 제가 받은 기존 상품은 주택도시 기금을 통해 진행된 상품으로써, 사실 이자 수준과 상관없이 취급대상이 아니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조건은 하단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계속 진행을 해보면, 그다음 계좌 상세조회 페이지에서 하단 "이자 조회/납부"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단계로 대출금리 부분에서 "상세보기"를 클릭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현재 저 같은 경우엔 2.3%로써 비교적 낮은 수준으로 부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현재 고정인지 변동금리 상품인지 알 수는 없습니다.
상세 내역에서는 그동안 해당 상품에 적용된 금리의 변경내역에 대해 나오고 있습니다. 최초 2008년에는 4.7% 수준이었지만, 2012년에는 3.8% 수준으로 떨어지고, 2016년에는 현재 적용받고 있는 2.3% 수준으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제가 받은 주담보 상품은 변동금리 상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2% 초반대를 부담하고 있는 상태라면 굳이 갈아타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합니다.
이어서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안심 전환대출에 대한 안내 페이지와 자가 진단해볼 수 있는 핵심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품 소개 페이지에서 "핵심 체크리스트"를 클릭하여 이동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위 항목에 대한 답변이 모두 "예"인 경우에만 전환 신청 대상이 됩니다.
▶ 주요 핵심 체크 항목
- 주택 가격, 소득, 주택 보유수, 기존 취급일, 예외사항, 신용정보, 한도 등
몇 가지 항목을 체크해보면, 주택 가격은 9억 원 이하, 소득은 부부합산 8천5백 이하, 기존 받은 대출이 올해 7월 23일 이전에 받은 변동금리, 그리고 저의 경우처럼 보금자리론, 디딤돌과 같은 기금 등에서 받은 주담보는 취급 대상이 아니란 것을 자가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위 체크 항목에 모두 해당이 된다면, 이번 기회에 저금리 상품으로 갈아타서 금리인하 혜택을 보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