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안녕하세요.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각종 정보를 다루는 뺀질이입니다. 오늘은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소개하고 그 사용처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최근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서 생계가 어려워지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들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문화누리카드가 어떤 카드인지 어떤 상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란 문화적 혜택을 누리기 힘들 정도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정부가 정책적으로 마련한 복지 시스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및 전국 지자체의 관할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문화누리카드 사업은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대상자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이 카드는 1인당 연간 9만 원의 문화혜택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무 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도서, 음악, 영상, 공연, 미술, 등의 문화 체험을 위한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가맹 업종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가맹업종

그렇다면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업종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일단 크게는 문화, 여행, 체육 분야의 업종에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문화는 도서, 음악, 영상, 공연, 미술, 문화체험 등이 포함됩니다.


여행업종에는 교통수단, 여행사, 관광지, 숙박 관련 업종이 해당되며 체육 업종에는 스포츠 관람, 체육용품, 체육시설 및 용품에 대한 업종이 해당되어 있습니다. 해당 업종에 해당하며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인 경우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이번에는 그럼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매장에 대해서 모두 다룰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매장이 워낙 많은 탓에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를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을 중심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해당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에 추가되어 있는 링크를 통해서 들어가면 오프라인 가맹점과 온라인 가맹점은 각 지역과 업종별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를 알고 싶으시다면 해당 홈페이지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백범일지 '나의소원' 김구 - 오프라인 가맹점 오프라인 가맹점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정기 또는 수시로 가맹

www.mnuri.kr


문화누리카드 발급

문화누리카드의 발급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 후 발급받는 방법과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우편 혹은 농협지점에서 방문 수령하는 두 가지 방법입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직접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민센터에 구비되어있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하면 해당 기관에서 자격을 검증한 이후 현장에서 직접 발급받아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

우선 문화누리카드 발급 인터넷 신청을 위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카드 발급 신청 사이트로도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후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 아이핀 인증 중 하나로 본인인증을 한 다음 이후 과정으로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

개인정보 수집동의 가. 수집 목적 : 문화누리카드 발급 및 이용 실적 관리 나. 수집 항목 [카드신청인] - (필수) 성명(영문 포함),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외국인에 한함), 세대주와의 관계,

www.mnuri.kr


신청 상세정보를 모두 입력한 다음 제출하면 이후 자격검증을 거친 다음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아볼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받는 방법은 신청 마지막에 우편수령과 농협지점 직접 수령 중 하나를 골라 선택하면 됩니다.

 


이상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