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나라의 가장 큰 사회적 이슈 중 하나는 지속되는 경제침체로 인해 생활고에 시달리는 분들의 극단적인 선택에 관한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더불어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이 되면 좋겠지만 모든 분들의 생활이 녹록지 않기 때문에 주위를 돌아보거나 챙겨주는 것이 사실상 많이 힘든 시기인데요.

 

 

모든 분들이 이러한 안타까운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겠지만 더 이상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나 사회에서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관리해 줄 필요성이 있는데요. 지금도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생활수급자들을 위한 여러가지 혜택과 복지를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이러한 제도를 이용해보면 좋겠습니다.

 

 

만약 집안 형편이 어렵거나 소득이 낮을 경우에는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을 통해 기준을 알아본 후 그 조건에 해당된다면 차상위계층을 신청한 뒤 여러가지 지원 혜택을 받을 수 가 있는데요. 차상위계층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차상위계층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그 기준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차상위계층에 대한 개념을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차상위계층이란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하는 가구를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준중위소득이란 전체 가구의 소득을 기준으로 중앙에 위치한 값을 말합니다. 이 기준은 해마다 조금씩 다르게 산정됩니다.

 

차상위계층 산정기준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에 기준이 되는 중위소득은 2020년 4인 기준으로 4794174원이며, 1인 기준으로는 1757194원입니다. 이 때 소득인정액이 급여종류별 선정기준 이하가 되어야 하는데요. 소득인정액은 소득평가액 + 재산의 소득환산액으로 산정되며, 기준소득에 따라 생계급여·의료급여·주거급여·교육급여가 선정됩니다.

 

 

그리고 차상위계층 대상 선정기준은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부양의무자가 있더라도 부양능력이 없거나 부양을 받을 수 없는 자로서, 소득인정액이 급여종류별 선정기준 이하인 자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급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소득인정액 기준과 부양의무자 기준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합니다.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

 

 

 

차상위계층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이 차상위계층에 속하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에서 [복지서비스 모의계산]을 클릭해 줍니다. 그 후 [국민기초생활보장]메뉴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럼 몇가지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을 위해 가장 먼저, 가구원수 및 거주지, 가구 정보 등의 사항인 기본정보를 입력 및 체크해줍니다. 그 후 자신의 소득과 지출요인, 일반재산, 금융재산, 차량가액, 부채 등을 입력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을 위해서는 부양의무자 정보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1촌의 직계혈족(부모, 아들, 딸 등), 수급권자의 1촌의 직계혈족의 배우자(며느리, 사위 등) 등의 부양가족이 있을 경우에는 체크를 한 뒤 [결과보기]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혹시 모르는 사항이 있다면 관련 문의사항을 참조하면 되겠습니다.

 

 

 

 

 

차상위계층 혜택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을 통해 자신이 차상위계층에 해당된다면 여러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차상위계층에는 등급이 없지만 그 종류가 다양한데요. 저소득층 본인부담금 경감, 장애인연금, 방과후 보육료 지원, 평생교육바우처, 초등돌봄교실,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류가 많기 때문에 검색하는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텐데요.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 해당 관련 혜택은 복지로에서 [한 눈에 보는 복지정보]를 이용해 자신에게 해당되는 서비스를 선택한 후 검색하여 찾아볼 수 있는데요. 더욱 확인하기가 간편하고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